Matrix 사고

1. 메트릭스란

 - 서로 다른 두 개의 관점을 이용하여 대상을 분류

 -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 제시

 - 의사결정, 우선순위 선정, 문제해결 지원을 위해 사용


※ 좋은 Matrix를 활용하면 복잡해보이는 문제도 비교적 쉽게 의사결정


훌륭한 기획자는 

  ->이미 만들어진 좋은 matrix를 많이 알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matrix 활용

  ->상황에 맞는 적절한 Matrix가 없는 경우Matrix를 직접 만들어야함


좋은 Matrix 만들기

 - 두 개의 관점이 서로 갈등관계

 - 갈등관계로 인해 4개의 분면이 서로 다름


2. Matrix 사고의 필요성

  1.  메트릭스는 훌륭한 의사결정 도구라는 것

  2.  우선순위를 선정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

  3.  문제해결을 도울 수도 있다는 것


Matrix를 사용하지 않아도 의사결정, 우선순위, 문제해결이 가능하다


그럼에도 불구하고 Matrix를 추천하는 이유

 - 단순성, 직관성이 좋음

 - Visualiztion 효과

 - 상대방에게 내용을 이해 및 설득


3. Matrix 사용법

  •  Matrix 종류

   - 아이젠하워, pay-off, BCG


아이젠하워 Matrix

Image result for 아이젠하워 Matrix

중요성 시급성의 갈등관계

4개의 분면


Pay-off 

GE의 페이오프 매트릭스(Pay off matrix)

문제해결 과정 -> 해결 대안

Input과 value 


BCG

BCG 매트릭스 (Boston Consulting Group)

사업전략의 결정

상대적 시장점유율, 시장성장률로 분류함


4. Matrix를 만드는 방법

 - 좋은 Matrix 특성

 1) '상이한 두 가지 관점'이 서로 갈등관계 형성

 2) 4분면 각각이 다른 분면과 구별되는 독특한 특성

 

 - Matrix 설계

 1) Matrix를 통해서 분류하고자 하는 대상과 목적 확인

 2)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분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관점 나열

 3) 관점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기

 4)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내림차순으로 matrix 만들기



'Busniess > Strategy plann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Pattern 사고  (0) 2018.08.30
Framework 사고  (0) 2018.08.28
MECE란  (0) 2018.08.27
네트워크 효과  (0) 2017.02.08

+ Recent posts